교육행정학과

지원자들에게 인터넷 시대에 부합하여 사이버교육원 및 교육행정가 양성의 구체적 실현을 목표로 한다. 학과홈페이지 가기

교육행정경영학과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당과 멀티미디어의 대폭적인 보급 및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따라 가상공간을 주 학습장으로 하여 누구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교육사회 실현의 선도적 역활을 수행하고, 지원자들에게 인터넷 시대에 부합하여 사어버교육원 및 교육행정가 양성의 구체적 실현을 목표로 한다

1.학과소개
교육행정경영학과는 교육행정가 또는 장차 교육행정가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교육행정조직의 운영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익혀 유능한 교육행정전문가
양성하는 학과이다. 따라서 학과 설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학과에서는 교육조직 운영관리론, 장학론, 교육재정론, 교육계획론, 교육정책론, 교육경영론, 교육인사행정론, 교육법규, 교장론, 인간관계론, 미래지도자론 등을 배우게 된다.

재학생들은 본 학과의 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교육행정조직 운영의 전반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형성하게
될 것이며 보다 능력 있는 교육행정가가 될 것이다.

또한 원격교육의 특성에 맞게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과 조직화된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일반 오프라인 수업과는 비교할 수 없는 내실 있는 수업이 진행된다는 점, 전국의 교원들이 본 학과를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다양한 정보를 상호 교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교육목표
21세기는 정보와 지식이 기반이 되는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초등 및 중등학교의 교원과 대학의 행정 직원을 포함한 교육 종사자들의 자질 강화와 교원의 재교육
그 어느 때 보다도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또한 최근 정부의 공교육 강화 계획과 평생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이 제정· 공포됨에 따라 사이버교육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나 제약을 받지 않는 사이버교육 형태의 제도권 학위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개인의 자질을 향상하여 21세기 정보화 시대의 우수한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3.학과특징
원격대학원 교육행정경영학과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멀티미디어의 대폭적인 보급

및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따라 가상공간을 주 학습장으로 하여 누구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 교육사회 실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그 동안 면대면 현장 교육을 통해 길러진 교수들의 전문성, 원격교육에서 축적된 기술력과 운영조직을 기반으로 하여 교원의 재교육과 교육행정 및 경영 분야에 관심을 지니고 있는 지원자들에게 대학원 학위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인터넷시대에 부합하는 사이버 전문 교원 및 교육행정가 양성의 구체적 실현을 목표로 한다.

더불어 본 과정을 이수할 경우, 교원연구실적 평정점에서 교육대학원과 동일한 점수(1.5점)를 확보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4.취득학위
교육학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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