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상담심리학과

원격대학원의 교육상담심리학과를 소개합니다.

교육상담심리학과

교육상담심리학과 Education Counseling and Psychology

성격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다양한 성격이론의 역사적 변천과정, 성격의 구조 성격발달 및 성격의 역동과 행동의 관련성 등에 대해 비교 연구함으로써 여러 성격이론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인간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돕는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상담 및 교육장면에서 활용되는 각종 심리검사들의 제작방법과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때 관련되는 여러 가지 문제(검사실시의 주의사항, 검사결과의 보고요령, 검사결과 해석 및 활용)를 실제적으로 다룬다.

학습심리 (Learning Psychology)

학습의 기본과정과 주요원리를 이해하고 학습자의 능력, 태도, 성격 등과 같은 다양한 특성 및 개인차에 대한 이해와 함께 동기와 동기유발에 관한 이론들을 개관하고 상담 및 교육장면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비정상적인 행동, 이상성격, 신경증 및 정신 장애의 증후에 대한 이론과 그 진단 및 치료방법 등을 개관해 봄으로서 이상심리 및 행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출생으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인간 발달과정을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측면 등에서 고찰하고 인간의 발달적인 측면을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써 인간이해를 도모한다.

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개인의 다른 사람과의 관계 그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집단행동을 다루는 분야이며 특히 사회장면에서의 인간 행동을 연구한다. 초점을 뚜는 연구 주제는 선전과 설득, 동조, 집단 간 갈등, 편경 및 공격행동의 결정요인, 태도변화 등이 있으며 여론조사나, 태도조사 등이 포함된다.

생활지도연구(Study of Guidance)

초중고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학생들의 부적응 문제를 문제행동별로 구분하여 문제의 원인, 결과, 진단, 효과적인 지도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상담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Counseling)

효과적인 상담연구 수행을 위한 주제 선정 방법, 문헌고찰 방법, 실험설계 방법, 자료수집과 자료분석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탐구·논의한다.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행동주의 이론을 토대로 여러 가지 행동의 변화 및 수정에 대한 원리 및 실제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실제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의 발달 배경과 그 특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실제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며 각자의 개인적 상담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하도록 돕는다. 또한 상담이론을 실제에 응용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의 탐색 및 대처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발달과정과 유형, 집단과정 및 집단상담 기법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집단상담을 진행해 나갈 수 있는 이론적 바탕을 습득하도록 돕고 아울러 실제의 집단상담 과정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진로상담과 직업상담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개인의 발달 단계별 진로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다양한 진로상담 이론과 그 과정 및 기법 그리고 여러 가지 진로발달 및 상담 프로그램들을 이해하고 습득하도록 도움으로써 실제 학교나 다양한 상담 현장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부진아 상담 (Counseling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각각의 발달단계별 학습장애아의 학습특성을 이해하고 학습부진의 원인, 판별도구 및 상담의 이론과 기법 등을 학습하여 상담실제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특수아상담 (Counseling of Disabled Children)

신체적, 지적 및 정서적 특수아들의 특징들을 개관하고 그들의 발생원인 판별도구 및 지도 방안 등을 모색하여 상담을 통해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그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사이버상담 (On-Line Counseling)

상담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온라인 상담 장면에 적용해 보거나 경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실수와 문제점들을 검토하고 보다 효율적인 온라인 상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 구성원들 간에 야기될 수 있는 제반 갈등(부부관계, 부모, 자녀관계, 가족병리, 노인문제, 여성문제 등)과 심적 부적응을 예방, 해소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상담이론과 기법을 개관함으로써 가족간의 제 문제를 심도있게 다룰 수 있는 구체적인 접근 방법과 상담기법 습득하도록 한다.

학교상담 (School Psychology)

학교상담의 역사와 벌전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학교상담의 필요성과 학교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임무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 학생들의 주된 생활장면인 학교와 가정 등에서 겪게 되는 실제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담기술 습득 및 프로그램개발을 도움으로써 학교 상담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um & Case Studies)

본 교육과정에서 배운 상담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실제 상담장면에 적용해 보거나 경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실수와 문제점들을 검토하여 보다 효율적인 실제 상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 Therapy)

인지치료와 행동치료가 결합된 인지행동치료의 역사와 이론을 습득하며, 다양한 형태의 인지행동치료기법을 익힘으로써 상담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재아상담 (Counseling of Gifted Children)

영재아들의 신체적, 지적 및 정서적 특징들을 개관하고 그들의 발생원인, 판별도구 및 지도 방안 등을 모색하여 상담실제에서 심리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논문연구 (Instruction of Master Thesis Research)

석사학위수여를 위하여 필요한 학위논문의 과제를 부여하고, 부여된 논문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각종 연구방법을 습득케 하여 논문의 질적 향상을 추구한다.

논문지도 (Instruction of Master Thesis Instruction)

석사학위수여를 위하여 필요한 학위논문의 과제를 부여하고, 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각종 전문적인 지식 및 논문 작성에 필요한 사항을 지도한다.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대학원 소개
입학안내
학위과정
학사정보
학습가이드
학생서비스
나의강의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