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직업컨설팅학과

원격대학원의 진로직업컨설팅학과를 소개합니다.

진로직업컨설팅학과

진로진업 컨설팅학과 Education Consulting

진로교육개론 (Introduction to Career Education)

이 과목은 진로교육, 진학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교육의 의의, 구성과 방법, 실태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진로진학전문가로서의 기본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학생들의 진로발달을 촉진하고 이에 걸맞은 진로, 진학 준비가 가능하도록 실무역량을 강화한다.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Career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이 과목은 진로·진학을 위해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자기주도적 진로 비전과 진학의 실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개별 교육 및 각종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교수설계자로서의 역량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진로체험 운영과 지역사회 (Job Experience Program Operating and Local Community)

이 과목은 진로진학과 관련된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관리하고자 할 때 활용 가능한 산·학·관 협력체제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지역사회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지식을 배양하는 데 목적을 둔다.

초등진로교육론 (Care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이 과목은 조기 진로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초등학생의 흥미 개발과 적성 발견을 조력하는 진로교육 역량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저·중·고학년의 특성, 삶의 주인의식 갖기, 의사소통·대인관계·정보활용·협동작업과 같은 기초 능력 배양, 교과 연계 진로교육에 대해 학습한다.

대입·고입 전형제도의 이해와 실제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the High school and the University Admission System))

이 과목은 고등학교 및 대학의 유형과 입학 제도를 총체적으로 분석하여 이해함으로써 그 문제점과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을 개발할 수 있는 창조적 역량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아울러 고입, 대입 전형제도를 바탕으로 이를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진학할 수 있는 대비방안을 모색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역량에 맞추어 입시를 적절하게 준비할 수 있는 사고력과 실천능력을 길러주는 능력을 구비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진로진학정책 및 학부모 진로교육 (Admission Policy and Career Education for School Parents)

이 과목은 입시정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이 희망하는 진학분야를 분석, 평가하여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진학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둔다. 아울러, 자녀의 진로진학지도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 증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학부모 대상으로 한 진로진학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진로상담 컨설팅에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둔다.

학교혁신과 컨설팅 (School Innovation and Consulting)

이 과목은 학교혁신의 목적, 방법, 전략에 관한 이론과 실제, 그리고 학교혁신과 교육성취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컨설팅(학교컨설팅, 진로진학컨설팅) 이론과 전략을 학습한다.

한국 교육문제 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al Issue and Assignment in Korea)

이 과목은 학습자의 학습과 성장을 중시하는 관점에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회적·교육적으로 크게 쟁점화 되고 있는 교육문제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며, 나아가 그 문제들의 합리적 해결방안을 탐색한다.

경력개발 워크숍 (Career Development Workshop)

이 과목은 직무의 전문성 강화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직무에 대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고 체계적인 역량개발을 위한 경력개발 과정을 워크숍 형태로 진행한다.

노동시장 이해와 직업정보 탐색·활용 (Exploration and Application of Vocational Information through Understanding of Labor Market)

이 과목은 노동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직업정보를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활용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둔다.

미래 직업환경 변화와 진로탐색 (Future of Career Environment)

이 과목은 진로의 선택과 결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미래 세계의 환경적·사회적·직업적 변화를 예측하고 탐구하며, 미래사회의 교육환경 변화와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참여하기 위한 진로교육의 방향성과 방법을 탐색하고 토의한다.

직업심리와 진로검사 (Vocational Psychology and Career Assessment Inventory)

이 과목은 심리측정을 통한 과학적 접근으로 진로직업 관련 개인차 특성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 상담,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를 위해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의 관점을 파악하는 직업심리학을 큰 축으로 삼아 진로직업 특성을 진단하고 활용하는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진로 및 직업 컨설팅 (Career and Vocational Consulting)

이 과목은 진로 및 직업 컨설팅에 대한 기본 개념, 이론, 모델, 접근방법, 쟁점 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실제 개인의 진로설계를 진단하고 맞춤형 처방을 하는 데 필요한 실천적 전략과 기법을 탐색한다.

진로·직업상담의 실제 (Communication Skills for Career and Vocational Counseling)

이 과목은 진로 및 직업상담의 이론과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하여 진로직업상담의 다양한 접근방식을 모색한다. 또한 상담의 주요 내용인 자기이해, 직업세계, 의사결정, 진학설계 등을 살펴보고 심리검사, 진로발달 프로그램, 진로직업상담의 과정, 진로직업정보의 활용, 사이버진로직업상담의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전문 상담자로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둔다.

평생교육론 (Foundation of Lifelong Education)

이 과목은 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이념 및 목표, 역사적 발달 추세, 교육기관, 교육 내용 등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출생에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인간 발달과정을 총체적으로 고찰해 본다.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은 조직의 생존과 성과를 위해 변화의 결과와 영향력을 고려한 전략적 대응이다. 이 과목은 개인의 경력개발과 조직변화에 초점을 두고, HRD의 개념, 주요연구영역, 관련 분야에 관한 성격을 이해하고, 융·복합 학문으로서 창의적 HRD(Creative HRD)의 발전방향에 관해 탐색한다. 이 과목의 목적은 교육훈련, 개발, 학습을 통해 조직 비전을 달성하고,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방안을 모색하며, 인적자원개발의 역할과 전문성에 대한 변화된 요구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는 것이다.

평생교육방법론 및 성인학습 (Understanding of Lifelong Education Methods and Theory of Adult Learning)

이 과목은 각종 평생교육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방법론적 소개와 기본 방법론에 대한 실제적 능력을 양성한다. 전통적 교수법에서부터 성인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한 대안적 학습 환경론에 이르는 전체적 개관을 소개한다. 기본적 교수방법 및 자료 개발에 관한 지식과 기법을 익힌다.

평생교육경영론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이 과목은 평생교육경영 관련 이론과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한 평생교육기관 경영역량 신장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경영의 원리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학습 중심의 관점에서 성장을 도모하는 평생교육경영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중장년 경력개발과 노인교육론 (Middle-aged career development and Educational Gerontology)

이 과목은 중장년 경력개발 및 노화에 관한 기초 이론과 사례들을 섭렵하고, 노인들의 인지능력, 학습력 등을 연구한다. 중장년 및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와 전달체제, 실시기관들을 살펴보고, 미래를 준비하는 평생교육의 역할을 설정한다.

교육사회학과 평생학습 (Ssociology of education and Lifelong Learning)

교육이 사회구조 속에서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 받고 있는지를 사회과학적 방법을 통해 규명하는 학문이다. 즉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사회과학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필요한 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특히 사회변화 추세에 따른 평생교육과 직업교육의 연관성까지 학습한다.

논문지도 (Thesis Writing)

이 과목은 교육학 석사학위 취득을 위한 논문주제가 선정된 원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논문작성 시 요구되는 관련 지식과 방법 등을 논문작성 단계별로 지도한다.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대학원 소개
입학안내
학위과정
학사정보
학습가이드
학생서비스
나의강의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