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비즈니스학과

원격대학원의 스포츠비즈니스학과를 소개합니다.

스포츠비즈니스학과

스포츠비즈니스학과 Department of Sport Business Management

스포츠경영학개론 (Sport Management)

21세기 스포츠산업을 주도하는 학문으로 발전하고 있는 스포츠경영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장차 스포츠경영관리자가 겸비해야 할 스포츠의 원리와 함께 기초적인 경영이론을 학습하여 다양한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연구 (Study on Sports and Mass Media)

현대스포츠는 일반 대중에게 적절한 정보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스포츠에 대한 대중들의 욕구가 다양화되고, 이에 따라 미디어의 영향도 증가되면서 새로운 산업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뉴스, 중계, 언론의 스포츠정책 개입은 스포츠경기에서 선수기용, 경기내용 개입, 스포츠스타 만들기에 이르기까지 미디어의 스포츠보도는 많은 문제와 더불어 우리사회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매스미디어의 역할을 분석하고 스포츠의 전 분야에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할 숭 ᅟᅵᆻ도록 하는데 교육의 주안점이 있다.

미디어스포츠론 (Media Sport)

스포츠와 대중 그리고 매체와의 긴밀성에 대햐여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진단한다. 스포츠는 매스미디어에 의해서 각색되고 편집되어 시청자, 독자, 팬, 고객들에게 전달되는 “미디어 스포츠가” 되어가는 일련 과정들을 이해하는 학습이다.

스포츠 경영리더십 (Sport Management Leadership)

지도자의 역할, 대인관계, 동기부여법, 통솔력 등에 관련한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스포츠경영 관리자로서 자질을 배양한다.

스포츠산업론 (Sport Industry)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는 스포츠 산업의 개념과 체계, 그리고 영역을 이해하고 장차 스포츠산업에서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다양한 지식을 습득한다.

스포츠홍보론 (Public Relations of Sport)

홍보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중심으로 스포츠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소개한다. 또한 스포츠 홍보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획, 조사, 관리의 제반과정을 고찰하고 스포츠홍보 활동을 위한 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추가로, Sport 홍보의 다양한 하부 영역으로서의 영상홍보, 인쇄물홍보, 사이버홍보 등의 특징 및 사례를 검토한다.

스포츠에이전트론 (Theory of Sport Agent)

프로스포츠가 활성화되면서 선수와 구단, 기업 간의 계약이 빈번해짐과 동시에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이 과목의 목적은 구단과 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선수들의 계약과 관리를 위한 방법을 숙지하는데 있다.

스포츠비지니스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of Sports Business)

체육학 영역에서의 제반분야에 대한 과거, 현재, 미래의 연구 동향을 추구하며 연구의 기술적 방법을 전개한다.

글로벌 스포츠비즈니스 (Global Sport Business)

스포츠비즈니스 및 산업에서의 선진국들에 대한 문화와 스포츠비즈니스 및 산업적 환경을 이해하여 미래 글로벌 스포츠비즈니스 전문가적 능력 배양을 위한 준비가 학습의 목적이다.

스포츠 카운슬링 (Sports in Counselling)

현대사회는 체력 및 웰빙 관련 산업들도 시설‧장비확충, 타사와의 비용 경쟁과 같은 수동적인 경영에서 탈피하여, 일반인들의 고객 개인별 상담을 통해 운동 및 건강행동을 가이드하고 보살펴줄 필요성을 가지게 된다. 이에 스포츠 카운슬링 및 운동심리치료과정이 크게 부각되며, 일반인의 건강 운동행동과 관련한 생활스포츠상담 전공과 전문운동선수와 관련한 엘리트 스포츠상담을 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배양한다.

스포츠와 사회문화 (Sports &Culture)

스포츠가 현대사회에서 문화의 한 형태로서 어떻게 형성 및 반영되고 있으며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와 스포츠 관계에 대한 이론적 지식 및 우리주변에서 일어나는 스포츠 현장에 대한 체험활동, 사회적 스포츠 이슈에 대한 토론 및 논의 과정을 경험한다.

체육철학 (Sport Philosophy)

체육의 사상적 연구를 통하여 체육의 시대적 개념, 변천과정을 이해하고 각 시대의 체육의 목적, 목표 및 연구동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스포츠경영윤리 (Ethics in Sports Management)

스포츠 경영에 있어서 윤리경영의 역할과 과제, 중요성등 스포츠 경영 윤리의 필요성에 대한 것들을 학습하여 스포츠 경영윤리를 배양하도록 한다.

스포츠산업경영 (Sport Industry Management)

스포츠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오늘날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스포츠에 있어서 다양한 스포츠의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활동과 관련된 이론을 연구한다. 참여스포츠와 관람스포츠의 주체를 하나의 경영체로 판단하고 해당 경영체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에 대해 탐구한다.

스포츠조직관리론 (Management of Sport Organization)

프로스포츠조직을 비롯하여 각종 영리 및 비영리 스포츠조직이 늘어나고 있다. 이 과목의 목적은 성공적인 스포츠조직의 관리를 위해서 스포츠조직을 이해하고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 관리 방법을 익히는데 있다.

스포츠경영세미나 (Seminar in Sport Management)

스포츠 경영학의 각 분야 중에서 현장 사례와 학술적 연구를 분석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스포츠경제학 (Economics on Sport)

스포츠가 가지는 경제적 의미와 그 중요성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최근 들어 스포츠는 여가의 선용의 의미를 넘어 투자의 크기와 부가가치의 창출 때문에 그 경제적 의미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또한 물리적 시설뿐만 아니라 시설의 관리, 기획과 함께 이벤트성 행사로 인하여 복합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더구나 매스컴의 발달로 스포츠는 이제 국경을 초월한 다국적 산업화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 과목은 경제학의 실천적 의미를 훈련하는데 적합한 소재를 제공하고 있다.

논문지도 (Thesis Research)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수 있도록 지도한다.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대학원 소개
입학안내
학위과정
학사정보
학습가이드
학생서비스
나의강의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