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상담학과

원격대학원의 사회복지상담학과를 소개합니다.

사회복지상담학과

사회복지상담학과 Social Welfare and Counseling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를 교양적 수준에서 이해하려는 학생들과 사회복지학을 전공필수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려는 것이다.

본 과목은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 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분야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의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론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론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공적 및 민간 차원의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요원으로서 사회복지조직을 관리 및 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먼저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조직화를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 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 결정, 프로그램 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등을 공부하고, 특히 비영리 사회복지 조직에 적용될 수 있는 마케팅 기법과 사회복지 시설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기획 및 설계에 필요한 욕구조사와 평가조사에 관한 지식도 소개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공적 및 민간 차원의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요원으로서 사회복지조직을 관리 및 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먼저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조직화를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 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 결정, 프로그램 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등을 공부하고, 특히 비영리 사회복지 조직에 적용될 수 있는 마케팅 기법과 사회복지 시설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기획 및 설계에 필요한 욕구조사와 평가조사에 관한 지식도 소개하고자 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복지론은 지역사회를 개입의 단위로 사회복지실천을 수행하기 위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는데 역점을 두는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초이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형 및 원칙,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과정적 접근 등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지게 된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는가를 이해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e)

실습기관에 파견하여 한 학기당 16일(1,000 시간정도) 동안 실습을 받도록 하며, 실습기관의 조직, 목적, 기능, 운영을 파악하고 서비스 전달에 필요한 제반 업무규정을 익힌 후 클라이언트와 원조관계를 형성하고, 클라이언트를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장애인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애에 접근하는 시작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에 근거하여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한국의 장애인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고령친화산업연구 (Study of Senior Friendship Industry)

고령화사회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혹은 노인이 주제가 되는 실버산업의 종류와 벌전가능성을 살표보고, 고령화 사회에서 실버산업의 발전동향과 전망, 외국의 가례와 국가의 정책적 지원방안에 대하여 설펴본다.

비영리조직 자원 관리 (Fund-Rising in Non-Profit Organizations)

비영리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자원 개발을 위한 이론과 실질적인 전략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사회복지제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들 각각을 분석하여 사회적 예방 대책 및 해결대책을 연구함과 아울러 구체적 사회문제 분석에 대한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사회복지실천기술론에 기반을 두고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등과의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실제로 활용 가능한 기술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만나 그들의 문제에 개인하게 된다. 따라서 본 과목은 다양한 실천현장의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사정하고 개입하는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통해 예비사회복지사로서 기본자세를 갖추도록 한다.

사회복지지도감독론 (Social Work Supervison)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상당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회복지사(수퍼바이저)가 기관의 초임 사회복지사나 실습생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수퍼비젼의 개념과 기능을 이해시킨 후에 수퍼비젼의 일반적인 기법을 익히도록 하고, 수퍼비젼의 형태, 서비스 분야, 대상에 따른 수퍼비젼의 특성을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논문지도(학위논문지도) (Instruction of Master Thesis (Instruction))

사회복지학 석사학위수여를 위하여 필요한 학위논문의 과제를 부여하고, 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각종 전문적인 지식 및 논문 작성에 필요한 사항을 지도한다.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노인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하여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복지시설경영사례연구 (Management Case Study in Social Work)

사회복지학자들이 모여 저술한 <사회복지시설경영론>. 사회복지시설의 기초적 지식을 구축하도록 도와주는 안내서이다. 복지와 경영의 융합 차원에서의 새로운 학문적 시도를 통한 새로운 시각으로 사회복지시설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사회복지시설 설치와 운영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검토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 사회복지시설 경영을 제시한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학습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본 과목의 수업은 상담의 기초와 가족의 핵심가치가 되는 부부치료 그리고 가족상담의 기본적 이론을 접목한 가족치료에 대하여 강의한다. 또한 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인식하여 개인 상담의 내담자를 보다 잘 개념화하는데 필요한 기본 소양을 배양한다.

집단상담 (Group Therapy)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서 익히고,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집단상담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수련 내용과 집단을 지도할 수 있는 리더십을 익히도록 한다.

상담이론과 실제 (The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ling)

상담이론과 실제교과목에서는 상담심리학의 다양한 이론을 살펴보고, 각 이론에서 상담이 진행되는 실례를 살펴봄으로써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개관하고자 한다.

노인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Elderly Counselling)

본 과목은 다양한 문제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 당사자 또는 그 가족들에게 문제 해결의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노인상담의 기초 및 실제, 노인심리검사, 노인 학대 상담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자 한다.

여성복지론 (Social Service for Woman)

기존의 다양한 사회복지체계가 여성 관련 복지 현안을 성인지지적 관점에서 재조명해보고 그에 대한 실천대안을 모색해 봄으로써 복지체계를 새로운 시각에서 재구성해본다. 여성문제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시도하며,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 확장하도록 한다.

청소년상담세미나 (Adolescent Counselling Seminar)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필요한 수련과정을 개괄적으로 다룸으로써 효율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대학원 소개
입학안내
학위과정
학사정보
학습가이드
학생서비스
나의강의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