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컨설팅학과

원격대학원의 교수학습컨설팅학과를 소개합니다.

교수학습컨설팅학과

교수학습컨설팅학과 Teaching & Learning Consulting

학습컨설팅 (Consulting of Learning)

학습 수행에 어려움을 겪거나 효과적인 학습을 진행해 나가지 못하는 학습자들의 문제를 분석하여 이들이 학습과정을 원활히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학습방법, 기술, 전략, 학습동기, 학습태도, 학습행동 등 다양한 차원에서 전문적 도움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배양한다.

학습이론 및 학습전략 (Learning Theory and Strategy)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과 학습을 발생시키는 관련 요인들에 대한 이론을 심도있게 탐구하고, 이러한 학습이론에 기반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적용한다.

자기주도학습법 (Self-Directed Learning)

학습자가 학습과정의 주인이 되는 자기주도학습의 이론적 기반과 자기주도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적용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최상의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할 수 있다.

학습동기의 이해 (Understanding Learning Motivation)

모든 인간 행동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학습동기의 개념과 특성, 구인, 동기유발의 매커니즘, 다양한 동기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학습동기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동기를 높여 효과적인 학습과정과 결과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모색한다.

4차산업혁명과 교육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ducation)

4차산업혁명시대 여러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술환경의 변화를 여러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에 따른 미래교육의 거시적인 비전과 방향을 진단하고, 설계한다. 이를 위해 한국은 물론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미래교육의 변화와 학교와 기업, 평생교육 분야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교육적 변화를 두루 고찰한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학교 교육의 비전과 교실설계 및 운영방향을 설계한다.

학습자 특성 분석 ( Learner Analysis)

학습자의 일반적, 인지적,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진단‧분석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보다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 및 전략 적용의 기반을 마련한다. 특히 학습자의 교수학습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습자의 사전지식, 인지양식, 학습양식, 발달, 지능, 적성, 정서, 동기 등 개인차에 대한 탐구와 이를 진단할 수 있는 각종 조사도구를 탐색한다.

수업컨설팅 (Consulting of Instruction)

교사의 핵심 업무인 수업 수행상의 문제와 난점을 다양한 관점에서 진단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수업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교수방법, 교수전략 및 기술, 수업행동, 학습관 등을 처방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과 능력을 배양한다.

교수이론 및 교수전략 (Instructional Theory and Strategy)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설계 및 교실운영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교수심리, 교수이론, 수업전략 및 방법론을 다룬다.

역량중심교육과 평가 (Competency-Based Education and Evaluation)

역량기반교육으로 개편된 신교육과정을 실행하기 위해 교사들에게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다루고, 이를 수행하는데 핵심적인 평가역량을 기른다. 이를 위해 역량기반교육의 개념, 방법론, 교수설계, 수업방법, 평가방법 및 도구 등을 개발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협동학습 (Collaborative Learning)

협동능력은 21세기 미래 인재에게 요구되는 능력이자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작업방식으로 인정된다. 이 과목에서는 협동학습의 다양한 방법과 유형을 다룬다.

학습자중심교육 (Student-Centered Learning)

의미있는 학습, 학습자가 주도하는 수업이 되기 위해서는 실제적인 맥락의 탐구 및 활동과제를 해결하는 수업의 도입이 중요하다. 이에 학습자중심학습을 가능케 하는 문제기반학습, 프로젝트 학습, 하브루타수업 등을 살펴보고, 이를 위해 필요한 탐구 및 활동과제의 개발, 학습자중심수업의 설계와 수업운영, 평가 등의 방법을 다룬다.

사회정서교육의 이해 (Understanding socio-emotional education)

사회가 네트워크 기술에 의해 연결될수록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다른 사람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이 더욱 중요해진다. 이 교과목은 학생들이 정서를 이해하고 관리하며, 긍정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동시에, 타인을 배려하고 공감하며,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책임있는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교수이론과 방법론을 다룬다.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평가에 대한 전문적인 안목을 높일 수 있도록 학생학업성취평가와 학교평가의 주요 이론과 함께 실제 평가수행 시에 고려해야 할 이슈와 절차, 방법, 유의사항 등을 다룬다.

인공지능과 뉴미디어 (Artificial Intelligence and New Media)

인공지능교육이라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고민하는 현장의 교사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이론과 함께 실천방법을 다룬다. 인공지능에 대해 잘 몰라도,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학생들을 교육하고 싶은 교사들이 수업에 활용해볼 수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한다. 미래교육을 교실현장에서 실현하기 원하는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교육목표다.

교원 공동체 회복과 교육력 제고 (Recovery of Teachers’community for Education)

교사가 매일 교육에 임하는 자세와 삶, 그리고 교사들이 소속된 교사 공동체의 문화와 정신은 어떠한 형태로든 학생들의 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최근의 사회적 변화와 코로나 등 위기 상황은 교사공동체를 무너뜨리고 교사의 효능감, 사명감, 정신적 안정을 위기에 빠뜨리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자기 회복 및 교육공동체 회복은 교육 현장을 혁신하고,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교실을 만들어 가는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사공동체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이들의 건강한 회복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또한, 생애적 관점에서 교사의 일생을 돌아보고,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내용과 방법을 다룸으로써 학생의 역량신장과 교육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체제설계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요구되는,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과정을 보다 과학적이고 체제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절차와 방법론을 다룬다.

교육과정과 수업 (Curriculum and Instruction)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은 수업 실행을 통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현된다. 교육과정의 큰 틀, 구성과 요소, 그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학습자의 특성에 부합하고 학습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연계 능력을 함양한다.

고차적 사고력 교육 (Higher Thinking in Education)

민주주의 사회의 성립은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가 가능한 민주시민의 양성에 달려 있다는 사실에 기반하여 초중등교육에서 고차적인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체제적 접근 방안을 다룬다. 나아가 고차적 사고력을 구성하는 다양한 사고기술을 분류하고 이들 사고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교수업의 방향을 논의한다.

다문화교육 (Education for Multi-cultural Society)

우리나라가 처한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정도와 학교교육의 다문화사회에 대한 민감도를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다문화사회로 성장하기 위한 학교교육의 대응방안을 다룬다. 다문화사회와 관련된 인식의 전환을 위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나아가 다문화교실을 위한 교수법을 다룬다.

교수학습 연구 (Educational Research)

교수/학습 분야의 다양한 연주주제들과 동향을 다룬다. 학습, 수업설계, 수업운영, 시스템 구축 등과 관련된 교육 연구의 최신 연구들을 살펴보고 비평함으로써, 교수, 학습 분야의 연구주제를 알고, 연구를 수행하는 방법과 절차를 학습한다.

논문지도 (Guide of Thesis)

교육학 석사학위 취득을 위한 논문주제가 선정된 원생들을 대상으로 실제적인 논문작성시 요구되는 관련 지식과 방법등을 논문작성 단계별로 지도한다.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대학원 소개
입학안내
학위과정
학사정보
학습가이드
학생서비스
나의강의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