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문화산업학과

원격대학원의 정원문화산업학과를 소개합니다.

정원문화산업학과

정원문화산업학과 Department of Garden Culture & Green Industry

정원학개론 (Introduction to Garden)

정원에 관한 입문과목으로 정원의 개념, 정원사, 정원식물, 정원설계, 시공 등 정원의 전반적인 기초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환경의 이해 (Understanding the Environment)

정원을 조성하기 위한 기초과목으로 토양, 기상, 생태, 재배, 시장, 트렌드 등 전반적인 정원의 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정원설계 (Garden Design)

정원을 대상으로 계획 및 설계를 진행하는 프로세스를 배우고, 다양한 도면 작성 등 설계 결과물을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정원식물학 (Garden Plants)

정원공간에 이용되는 식물의 종류와 특성, 재배, 번식, 이식, 관리, 이용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정원식재학 (Garden Planting Design)

정원에서 식물 재료의 성상, 특징, 형태 등을 고려하여 미학과 생태학을 고려하여 지속가능하게 식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서양정원문화사 (History of Western Garden Culture)

정원에 대하여 문화적, 사상적 배경과 작가 및 작품이 특징 등을 고대, 중세, 르네상스 및 현대에 이르기까지 고찰함으로써 정원의 역사를 학습한다.

동양정원문화사(History of Oriental Garden Culture)

한국, 중국, 그리고 일본의 시대적 배경과 디자인을 고대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양식의 변천과 자연환경 그리고 인문환경 변화와 함께 학습한다.

정원시공 및 적산(Garden Construction & Estimation)

정원공사에 적용되는 기초적인 구조이론과 시공에서 도입되는 공종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공사비 산정방법을 학습한다.

정원문화해설 (Garden Culture Interpretation)

정원의 특징과 상호관련성을 묘사하거나 설명함으로써 그곳에 대한 방문자의 관심과 즐거움 및 이해를 증진 시킬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정원산업경영학 (Garden Industry Business Administration)

정원 조성 및 운영을 위해 필요한 소재, 기술지도와 교육, 간행물 발간 및 전시, 각종 프로그램 기획 등 정원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와 비전을 학습한다.

치유정원 및 테마가든 (Healing Garden & Theme Garden)

인간의 정서회복이라는 차원에서 다루어야 하며 치유정원을 설계할 때는 이용자의 계층과 특성, 요구사항 등 치유능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약용정원, 문학정원, 토속정원, 숲정원, 키즈가든, 실버가든, 웨딩가든, 정원놀이터 등 다양한 테마가든의 디자인 원칙 및 스타일, 특징 등에 관해서 학습한다.

도시재생과 공동체정원(Urban Regeneration & Community Garden)

마을에 생기를 불어놓는 도시재생, 마을가꾸기 등 정주공간의 개선, 공동체의 활성화, 주민참여의 방법을 학습한다.

정원관리학 (Garden Tourism)

정원의 주요 설계요소인 식물소재의 유지관리 방법을 수목관리, 화단관리, 실내정원관리의 측면에서 학습한다.

정원관광 (Counseling of Disabled Children)

생태적, 문화적, 체험적 여가관광의 대안으로 정원관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정원을 테마로 한 관광상품화를 위한 과목으로 문화재, 내셔널 트러스트, 유네스코에 등재된 여행상품 개발, 최적의 루트개발, 가든쇼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정원컴퓨터실습 (Space Design and Colors)

정원 설계 및 프리젠테이션 과정에 필요한 2D 및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실습을 통해 기초적인 CAD 운용방법을 학습한다.

공간디자인 및 색채 (Space Design and Colors)

공간디자인 및 색채의 특성과 조화에 대한 기본 요소와 원리를 통하여 디자인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정원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메타버스 VR/AR 가든 (Metaverse VR/AR Garden)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 가상의 디지털 세계에 대한 이론 및 기술 동향에 대해 배우고, 주도적인 온라인 플랫폼에서 정원을 조성, 공유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3D프린팅 가든퍼니처 (3D Printing Garden Furniture)

정원 시설물 및 조형물의 디자인을 위한 3D 스캐닝과 프린팅 기술에 대해 학습하며, 실습을 통해 이를 구현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가든 정보모델링 (Garden Information Modeling)

스마트 건설기술의 토대를 이루는 BIM의 개념 및 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정원에 적용하여 가든 정보모델을 구축 방법을 실습한다.

스마트가든 (Smart Garden)

스마트 산업 기술과 관련된 스마트가든, 스마트팜, 식물공장, 지능형 농작업기 등 첨단 기술과 미래를 위한 녹색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논문지도 (Thesis Writing)

정원학 분야의 공학 석사학위 취득을 위해 논문 작성에 필요한 지식과 방법론을 학습하며, 논문 작성을 진행 단계별로 지도 받는다.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대학원 소개
입학안내
학위과정
학사정보
학습가이드
학생서비스
나의강의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