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권교육과

원격대학원의 장애인권교육과를 소개합니다.

장애인권교육과

장애인권교육과 The Department of Human Rights Education of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인권의 이해 (Understanding of Human Rights)

인권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권의 역사와 그 담론을 이해한다.

인권감수성 프로그램 개발 (Developing Program for Sensitivity of Human Rights)

인권감수성 증진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며 그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인권교육 방법론 (Methods of Human Rights Education)

인권교육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대상, 장소, 규모 등을 고려하여 방법론을 응용할 수 있다.

인권교육 사례 연구 (Human Rights Education Case Study)

인권교육의 구체적 사례 등을 수집, 분석하고, 인권교육의 방법론을 심화시킨다.

인권교육 운영론 (Human Rights Education Management)

인권교육의 기획, 집행 및 평가 등의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인권교육 운영에 필요한 실제적 기술을 습득한다.

장애인 인권교육론 (The Protection Human Rights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장애인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장애인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및 구성요소, 장애인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및 평가, 장애인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구안 및 운영 방법 등을 이해한다.

장애인권의 이해 (Understanding on Human Right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장애인권의 개념을 이해하고, 장애인권을 둘러싼 담론과 사회구조적 현상을 파악할 수 있다.

장애 관련 정책 및 법률 (Analysis of Laws and Policy related to Disability)

장애와 관련된 인권 증진 정책과 관련 법률을 이해할 수 있다.

장애학의 이해 (Understanding on Disability Study)

장애에 대한 개념을 둘러싼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장애를 이해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장애의 역사 (History of Disability)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장애를 어떻게 이해하고 대응해 왔는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권리구제론 (Supports of Human Rights)

인권 침해 또는 차별 사건에 대해 법적, 행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차별예방 및 학대방지 (Prevention on Discrimination and Harrassment)

인권 침해 또는 차별과 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이해하고 일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옹호론 (Advocacy Theories)

옹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자기옹호, 타인옹호 등 옹호의 다양한 방법론을 살펴볼 수 있다.

인권교육 현장실습 (Field Study for Human Rights Education)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평가할 수 있도록 실제 인권교육 현장에서 강사 또는 예비강사가 되어 현장실습을 진행한다.

인권상담론 (Counseling for Individuals with Behavior Disorders)

상담심리학은 인간의 발달상의 과업과 생활 속의 적응 및 기능에 그 초점을 두고 적용, 실천하는 응용심리학의 한 영역이다. 여기에서는 인권 상담과 관련된 각종 이론들을 살펴보는데, 이론의 철학적 배경, 인간관, 발전과정, 상담과정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상담 실제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도록 한다.

윤리와철학(인권교육가의 윤리) (Human Rights Educators Ethics and Philosophy)

장애인 인권교육과 관련된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인권교육 실천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에 대처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능력을 습득한다.

장애아동의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기본적 지원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인권교육 진행시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심리학의이해 (Introduction to Psychology)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련된 감각, 지각, 성격, 학습 등의 인간의 특징과 인간발달을 알아보고, 인간의 삶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와 이상행동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본다.

안전관리와응급처치 (Safety Education and Emergency Treatment)

구조·구급·안전을 위한 응급처치에 관한 응급처치의 개요와 근육상해와 골상해 등 각각의 상황에 따른 응급처치방법을 이해하고 이와 더불어 심폐소생법과 인공호흡법, 어린아이의 응급처치법을 이해하고 익힐 수 있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역사적 발전과정, 장애이론 등 장애관련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장애유형별 특성, 생애주기 접근, 가족 및 성 등 장애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을 통해 장애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자 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복지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개념과 가치, 아동복지의 역사, 아동의 욕구와 문제, 아동 정책과 관련 서비스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아동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실천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긍정적행동지원 (Positive Behavior Support)

가정, 학교 등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아동, 청소년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부적응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관찰, 측정, 분석하여 그 속에 내재된 행동의 기능을 파악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나아가 바람직한 적응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들을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에 입각하여 학습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장애인 의사소통지원론 (Communication Support for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보완대체의사소통 도구의 이해, 보완대체의사소통도구의 임상적 활용 방법, 의사소통조력인의 이해, 의사소통조력인의 역할 등을 이해한다.

장애인 자기결정 (Self-determination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장애인의 자기결정의 개념, 자기결정이론의 역사 및 발전 과정, 자기결정 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 자기옹호 프로그램의 구안 및 운영, 자조집단 운영 지원 방법 등을 이해한다.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대학원 소개
입학안내
학위과정
학사정보
학습가이드
학생서비스
나의강의실
닫기